반응형

 

 

아두이노(Arduino)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통합개발환경(IDE): 스케치(sketch) 소프트웨어를 통해 프로그램을 코딩해야 합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아두이노를 원하는 대로 동작하게 하고 사용자 편리에 맞게 프로그래밍부터 수정 및 아두이노로 업로드(코딩된 프로그램을 컴퓨터에서 아두이노로 송신)까지 모든 과정은 스케치 툴을 통해 진행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스케치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과정을 설명드렸는데요.. 프로그램을 코딩하기 위해 스케치를 실행하고 아두이노를 PC와 연결하는데 간혹 진행이 잘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하더라고요..;; ㅠㅠ

 

그래서 오늘은 아두이노를 PC와 연결하고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는지 스케치를 통해 이를 확인하고 문제가 있으면 해결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06.10 업데이트


아두이노 공식 홈페이지 https://www.arduino.cc로부터 (무료)다운받아 설치한 Arduino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로딩 후 스케치(sketch): 통합개발환경 소프트웨어 첫 화면 창이 열립니다. 

 

스케치를 아직 설치하지 못하신 분은 링크 걸어드리게요~ 참고 부탁드립니다.

 

아두이노 (Arduino) 시작하기 - 통합개발환경(IDE): 스케치(sketch)

아두이노 (Arduino)는 마이크로 컨트롤러 (Micro controller)로 구성된 프로그램에 따라 명령을 수행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살펴보았듯이 아두이노를 통해 외부기기나 센서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구상하는대..

it-g-house.tistory.com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아두이노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었습니다.

 

스케치(sketch) 실행 화면

 

상단 메뉴를 보면 스케치를 운영할 때 필요한 여러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첫 번째 파일(file) 메뉴에서 파일을 열거나 저장하거나 기본적인 환경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편집(Edit) 메뉴에는 프로그램을 코딩할 때 사용되는 편집 기능과 단축키에 대해 나와있고, 스케치(sketch) 메뉴에서는 라이브러리(Library) 관련 기능이 있습니다. 오늘은 두 메뉴는 사용하지 않으니 추후 자세히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아두이노 보드를 PC에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Tools) 메뉴에서 보드(Board): “Arduino/Genuino Uno”를 확인합니다. 저는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UNO R3를 사용하였는데 혹시 다른 보드를 사용하신다면 해당하는 보드 이름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USB B type 케이블을 컴퓨터 USB단자와 아두이노 USB포트에 연결시킵니다. PC가 아두이노를 정상적으로 인식하면 툴(Tools) 메뉴에서 인식한 PC USB 포트(Port) 번호가 표시됩니다.

 

 

아두이노 UNO 보드 설정

 

만약 연결이 잘 안 되거나 '내컴퓨터 장치관리자'의 포트에서도 아두이노를 인식하지 못하면 USB 케이블이 문제가 있거나 스케치 설치 시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문제를 해결하려면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면 되는데 설치 파일은 스케치를 설치한 경로(예시 - C:\Program Files (x86)\Arduino\)폴더 안에 'drivers' 폴더가 있고 그 안에 실행 파일이 있습니다. 

 

아두이노 드라이버 설치

 

만약 호환보드(CH340)를 사용하시면 따로 USB 드라이버를 설치해줘야 합니다. 호환보드에 관해서와 호환보드 드라이버 설치 및 컴퓨터와 연결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아두이노(Arduino) 호환보드(CH340): DIP? SMD?

아두이노(Arduino)를 구입하려는데 UNO R3 모델은 온라인상에 여러종류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너무 천차만별이고 생긴건 다 비슷비슷하고 정말 아두이노 '아'자도 모를때는 뭘 사야할지 난감하..

it-g-house.tistory.com

USB 케이블로 PC와 연결하면 LED램프가 켜져요

 

모든 연결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아두이노 보드에 사진과 같이 LED램프가 켜지고 아래와 같이 포트번호가 표시되고 (저는 'COM9'라고 표시되네요 ^^) 프로그램 코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아두이노 (Arduino) 연결 포트 상태

 


오늘은 아두이노(Arduino)를 PC와 연결하고 연결이 정상적으로 확인하는 방법을 스케치(sketch)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간단한 코딩을 통해 아두이노를 동작시켜 보겠습니다.

 

공상을 현실로!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