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두이노(Arduino)를 구입하려고 온라인에서 'UNO R3'모델을 검색해보면 DIP타입? SMD타입? CH340? 이런 식으로 여러 종류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너무 천차만별이고 생긴 건 다 비슷비슷해서 정말 아두이노 '아'자도 모를 때는 뭘 사야 할지 난감하죠 ㅠㅠ 

 

아두이노는 오픈소스(open-source)이기 때문에 누구든 어디에서든 아두이노 보드(Board)를 똑같이 만들어서 영리 목적으로 판매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비슷하지만 다양한 종류의 보드들이 시중에서 판매 중이고 기능적으로 동일하지만 사용한 부품이 다르거나 만든 곳이 다른 제품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보드들을 '호환 보드'라고 합니다. 그래서 통상적으로 처음 상업적으로 제작한 이탈리아 제품을 '정품'이라고 합니다. (엄밀히 따지면 정품이라기보다 우량품? 정도로 저는 생각됩니다.) 하지만 다들 정품이라고 하면 통용되는 말이기 때문에 저도 포스팅에 정품 보드라고 할게요 ㅎㅎ

  

그럼 오늘은 아두이노 호환 보드 종류와 정품 보드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상에서 구입할 수 있는 아두이노 우노 R3 종류는 세 가지입니다. 왼쪽부터 정품(2~3만 원대, DIP타입), 정품과 똑같이 생긴 호환 보드(7~8천 원대, DIP타입), 'CH340'이라고 불리는 호환 보드(4~5천 원대, SMD 타입)가 있습니다. 

 

아두이노 우노 R3 (Arduino UNO R3) 정품보드와 호환보드

여기서 DIP타입은 'Dual In-line Package' 약자이며, SMD 타입은'Surface Mount Device' 약자로 MCU (Micro Controller Unit) 반도체 칩 형태가 아래 사진 같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회로 보드에 실장 하는 방법에 따라 구분되는데 단순하게 칩에 다리가 있고 없고 차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DIP 타입이 칩에 다리가 있는 제품이고 칩이 실장 된 보드 뒷면을 볼 때도 다리 구멍에 납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SMD 타입은 칩에 다리가 없기 때문에 칩이 실장 되어 있는 보드 뒷면이 깨끗합니다. 

 

DIP타입 ATmega328P칩
SMD타입 ATmega328P칩

 

보드에 실장 되어 있는 형태가 다를 뿐 MCU 반도체 칩은 정품, 호환 보드 모두 ATMega328P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품 보드와 외관상으로 거의 비슷한 두 번째 보드는 다른 부분을 찾기 힘들 정도로 비슷하네요;; 뒷면의 프린팅만 다른정도..? 'CH340' 호환 보드는 회로 배열이나 사용된 부품이 일부 다르게 생겼습니다. 

 

 


그럼 실제적으로 기능에 차이점이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정품 보드와 호환 보드 모두 USB B type 케이블로 연결 가능합니다. 아두이노를 PC와 연결하는 방법은 링크 걸어요~ 참고 부탁드립니다.

 

아두이노(Arduino) 시작하기 - 스케치 (sketch) 실행

아두이노(Arduino)를 사용하려면 통합개발환경(IDE): 스케치(sketch) 소프트웨어를 통해 프로그램을 코딩하게 됩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스케치를 실행하고 아두이노를 PC와 연결하는데 간혹 진행이 잘 안..

it-g-house.tistory.com

여기서 잠깐!! 'CH340' 호환 보드는 PC와 통신하는 칩이 'WCH CH340G'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USB를 꼽아도 Port에 아두이노 호환 보드가 잡히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http://www.wch.cn/download/CH341SER_ZIP.html에서 CH340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여서 설치해야 합니다. 

WCH 홈페이지 다운로드

혹시 다운로드가 안되시는 분들을 위해 파일을 업로드 해놓으께요

CH341SER.ZIP
0.18MB
드라이버 설치 파일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PC와 아두이노가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포트에 'CH340' 호환 보드를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경험한 적은 없는데 첫 번째 호환 보드는 가끔 프로그램이 보드로 업로드가 안된다고 하네요.. 어떤 글에서 업로드하는 동시에 보드의 리셋 버튼을 눌렀더니 된다고 합니다 ^^ 이런저런 귀찮은 일이 싫으면 돈을 조금 더 투자해서라도 정품 보드를 사야겠네요 ㅎㅎ 정품 보드는 사진처럼 케이스부터 정품스럽습니다 ㅎㅎㅎ

 

아두이노 우노 R3 정품

 

▼ 아두이노 우노 R3 정품 (이탈리아 제품) 사러 바로가기 ▼

 

아두이노 우노 R3 정품 / Arduino Uno R3 이탈리아 제품 : 스토어플랜트

[스토어플랜트] 안녕하세요 스토어플랜트입니다.

smartstore.naver.com


 

여기까지 아두이노 우노 R3 (Arduino UNO R3) 호환 보드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계속 테스트하면서 외부기기나 센서를 동작할 때 호환보드 기능들의 문제점이나 차이점이 발생하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온습도 센서를 간단한 프로그램 코딩을 통해 동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내용이나 추가적으로 필요한 내용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