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두이노(Arduino)는 마이크로 컨트롤러(Micro-controller)로 구성된 프로그램에 따라 명령을 수행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살펴보았듯이 아두이노를 통해 외부기기나 센서를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구상하는 대로 동작을 시키려면 명령을 시켜야 하는데.. 프로그램 코딩을 통해 아두이노한테 '행동지침'을 심어놓으면 명령대로 동작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필요한 게 통합개발환경(IDE): 스케치(sketch)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오늘은 아두이노를 동작하기 위한 프로그램 코딩에 필요한 통합개발환경인 스케치 소프트웨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프로그램이랑 코딩과는 전혀 무관한 공부를 했던지라... 코딩은 넘사벽;;; 무지함의 끝을 보실지도 몰라요.. 뮤^뮤

 

그래도 저희 모두 함께 해보자고요!


  • 아두이노 통합개발환경 IDE (스케치) 

아두이노에서는 스케치(sketch)’라고 하는 통합개발환경(Arduino IDE) 개발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두이노를 동작하기 위해선 Arduino IDE Software를 통해 컴퓨터에서 코딩 후 아두이노 보드로 전송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아두이노 보드는 잠시 놔두고 프로그램 코딩을 위한 software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스케치 (sketch) 설치

아두이노 IDE 다운로드 바로가기 https://www.arduino.cc/en/Main/Software 또는 아두이노 공식 홈페이지 https://www.arduino.cc에 접속하여 홈페이지 메인화면 상단에서 SOFTWARE DOWNLOADS를 선택합니다.

 

아두이노 (Arduino) 공식 홈페이지 메인화면

DOWNLOADS를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OS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2020.03.15 현재 버젼: 1. 8. 12)

 

아두이노 통합개발환경 IDE Download

본인의 OS에 맞는 버전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유료인 듯 기부를 장려(?)하는 메시지를 볼 수 있지만... “JUST DOWNLOAD”를 클릭하면 됩니다.

 

아두이노 프로그램 다운로드 기부는 선택!

다운로드 후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순서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아두이노(Arduino) 스케치 설치 경로 선택

 

아두이노 드라이버 설치는 필수!!
아두이노(Arduino) 스케치 설치 완료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설치경로에 한글이 포함되면 안 됩니다. 스케치 파일에서는 한글을 인식할 수 없기 때문에 추후 프로그램 코딩 후 컴파일 작업 및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스케치 (sketch) 실행

설치가 끝나고 Arduino를 실행하면

 

클릭~

 

아두이노 스케치(sketch) 로딩 화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코딩할 준비가 다되었습니다.

 

아두이노(Arduino) 스케치 실행 첫 화면

 

고생하셨습니다. ^^

 


여기까지 아두이노(Arduino) 통합개발환경(IDE): 스케치(sketch)를 설치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다음 시간은 스케치의 몇 가지 기능을 알아보고 아두이노를 컴퓨터와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공상만 나날이..

 

 

반응형

+ Recent posts